[현대모비스] 팀리더십과정 교육후기

팀리더십 효과성 향상은 외부의 강사나 컨설턴트가 주도하는 1회성 교육이 아니라 조직 내부 인원들의 지속적인 실행을 통해서만 달성될 수 있으며, 본 교육과정은 이러한 철학아래 교육생들이 스스로 집단지성의 연결과 통합을 통해 해결책을 얻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변화관리담당자인 팀장들이 먼저 현실 자각(Awakening)을 한 후, 변화에 대한 오너십을 갖고 열린 커뮤니케이션을 하도록 다양한 intervention을 제공하였습니다. 현대모비스 팀장님들은 회사의 경영목표와 정렬된 팀리더십 효과성을 자연스럽게 향상, 실행할 것입니다~.

1. 연결과 통합: 주제탐색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 이 질문으로 출발하여 자신의 팀리더십 효과성 향상을 위한 주제를 명확히 하고, 구글로부터 해결 resource를 얻습니다. 지식의 연결과 통합의 시작점입니다.

2. 팀리더십 효과성 개선 워크샵

각 팀장님들은 그들의 팀리더십 효과성 향상을 위한 주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 아이디어와 resource를 고안합니다. 바로 여기서 지식의 연결과 통합이 일어납니다.

3. 퍼실리테이션 프로세스 이해 및 팀워크샵 Action Plan 수립

팀리더십 효과성 개선 워크샵을 팀장님 스스로 진행하며, 퍼실리테이션 스킬을 함양합니다. 이것은 곧 향후 팀내에서 진행할 팀워크샵의 퍼실리테이션을 위한 초석이 될 것입니다. 팀워크샵 실천 플랜을 작성함으로써 변화를 위한 준비를 마무리합니다.

이제 변화의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이 첫걸음은 곧 가속도가 붙어 큰 변화의 물결을 일으킬 것이며, 각 팀의 팀리더십 효과성이 자연스럽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고객사와 SM&J PARTNERS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2_course_12_course_2

이수민 소장 (SM&J PARTNERS)
전) 현대인재개발원, 현대자동차그룹 인재개발원 HRD 교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