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R&D] 경험학습을 통한 전문성 개발 워크샵

본 교육과정을 통해 기술연구개발 연구원은 지금까지 전문가로 성장하면서 쌓아 올린 경험과 지식을 ‘자기 성찰과 타인과의 경험 공유를 통해 재구조화’하게 됩니다. 또한 스스로 최고 수준의 전문성 완성을 위하여 자신의 경험을 알려주고, 동료의 경험을 배우는 즉, 서로 함께 배우는 활동인 Learning Cell 모임을 통해 상호코칭을 실시합니다. 이로써 전문성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확장될 수 있습니다.

I. 전문성의 의미

전문성(Expertise)의 의미를 확인하고, 전문가의 구성요소와 전문성 발달단계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전문성을 확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성찰합니다.

II. 전문성 경로 성찰 및 공유하기

전문성을 공유하는 것의 의미를 Tower Building Game 을 통해 체험합니다. 타인의 경험을 활용하며 그들의 성과는 나아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전문성 그래프를 발표하고 함께 공유합니다. 활발한 질의응답을 통해 자신이 배우고 확장해야 할 경험을 탐색합니다.

III. Learning Cell 준비하기

배우고 싶은 타인의 경험을 선정하여 Learning Cell을 구성하고, 학습계획을 수립합니다. 그들의 배움에 대한 열정이 대단합니다~

수립한 학습계획대로 Learning Cell Meeting을 통해 상호배움과 코칭 시간을 갖게 될 것입니다. 금번 교육의 긍정적인 결과를 토대로, 2015년 현대자동차 R&D 책임연구원 기본성능분야 전체로 확대하여, 연차별 교육으로 진행이 됩니다. 기술연구개발 전문가로서 지식과 경험을 타인과 공유하고, 상호 배움으로써 자신의 전문성은 확대될 것입니다. 그들이 몰입하고 만족해하며, 전문성이 향상되는 과정을 보니 보람을 느낍니다~^^

현대차 R&D 경험학습_20150123

이수민 소장 (SM&J PARTNERS)
전) 현대인재개발원, 현대자동차그룹 인재개발원 HRD 교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