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 크래프팅으로 몰입하게 하라_HR Insight 2023.2월호_백수진 박사

SM&J PARTNERS 백수진 박사는 HR Insight 2023. 2월호에 “잡 크래프팅으로 몰입하게 하라”라는 제목으로 칼럼을 게재했습니다.

재택, 원격 근무와 같은 유연근무 방식이 자리를 잡아 가고 있습니다. 생산성에 유리한 점도 있지만, 직원의 일탈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직원들의 ‘업무 몰입’입니다. MZ세대로 대변되는 직원들의 가치관 변화도 업무 몰입에 영향을 끼칩니다. 조직보다 자신이 하는 일의 가치와 본질 그리고 일의 의미를 더 중요하게 여기기에, 성장도 일의 의미도 느끼지 못하는 업무에는 몰입하지 않습니다.

이 때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잡 크래프팅(Job crafting)’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잡 크래프팅을 잘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잡 크래프팅을 잘하는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일이 즐거워서 하는 사람(Enjoyment of work)’과 ‘일에 대한 압박감으로 일하는 사람(Driven to work)’이 어떻게 잡 크래프팅을 할까요?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수 있고, 각 유형별로 잡 크래프팅을 대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리더는 직원들을 관찰하고, 그들의 유형별로 잡 크래프팅을 적극적으로 도와줄 필요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R Insight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https://www.hrinsight.co.kr/view/view.asp?in_cate=109&bi_pidx=35285

감사합니다.

그냥 잡 크래프팅 말고
[내 업무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잡 크래프팅 과정]이 필요한 담당자는 연락주세요~

백수진 박사/이사
SM&J PARTNERS
sjbaik@smnjpartners.com
Tel. 0507-1327-2597

DBR(동아비즈니스리뷰)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잡 크래프팅》 칼럼 저자